티스토리 뷰
청약 통장 납입금, 이제 25만 원까지 인정 어떻게 활용할까?
@개구리@ 2025. 3. 24. 11:10
2024년 11월 1일부터 청약 통장 납입금의 인정 금액이 기존 10만 원에서 25만 원으로 상향되었습니다. 이는 주택청약통장 사용자에게 큰 변화를 의미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상향된 청약 통장 납입금이 주는 장점과 활용 방법을 자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청약을 준비 중인 분들이라면 이제부터 납입금액을 어떻게 설정할지 고민이 될 텐데요, 본격적으로 청약 통장 납입금 올리기 방법과 그로 인한 혜택을 알아보겠습니다.
청약 통장 납입금,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공공분양 청약을 원한다면, 납입금액을 높여야 한다
청약 통장 납입금액을 높이는 가장 큰 이유는 공공분양을 목표로 할 때 당첨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전용 40㎡ 초과 주택의 경우, 청약통장의 납입금액이 많은 순으로 당첨자를 선정하기 때문에, 더 많은 금액을 납입할수록 당첨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매월 10만 원을 납입하는 사람과 25만 원을 납입하는 사람은 1년 후 납입금액 차이가 180만 원이나 나기 때문에 경쟁에서 유리한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민간분양, 청약통장 납입금액을 급하게 올릴 필요는 없지만
민간분양 청약은 청약통장 가입 후 2년이 지나면 자격이 주어지기 때문에, 급하게 납입금을 올릴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여유가 있다면 납입금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청약통장의 금리는 연 3.1%로 상승했으며,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은 연 3.6%의 금리를 제공하므로, 추가적인 이자 혜택도 누릴 수 있습니다.
청약 통장 납입금액이 절세 혜택을 가져다준다
연 소득 7,000만 원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는 청약 통장에 납입한 금액에 대해 최대 40%의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 300만 원 한도 내에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납입금액을 늘리는 것이 세금 절감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우리은행 청약통장 납입금 올리는 방법
우리은행 청약통장 사용자는 청약 통장 납입금을 쉽게 올릴 수 있습니다. 대부분 자동 이체 시스템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기존 자동이체를 해제하고 새롭게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WON뱅킹 어플 실행 후 메뉴에 접근
먼저, 우리은행 WON뱅킹 어플을 실행하고, 우측 하단의 전체 메뉴 버튼을 눌러서 메뉴에 접근합니다.
자동이체 관리 메뉴 선택
메뉴에서 '금융거래' → '계좌이체/출금' → '자동이체' → '관리' 탭을 순차적으로 눌러서 자동이체 관리 메뉴로 들어갑니다.
자동이체 계좌 조회
청약통장으로 자동이체되는 계좌를 선택하고 조회합니다. 이후 '주택청약종합저축'을 찾아 선택합니다.

기존 자동이체 해지 후 새로 설정
기존 자동이체를 해지하려면 '자동이체 해지'를 선택하고, '해지하기' 버튼을 눌러 기존의 자동이체를 해지한 후, 새롭게 '금융거래' → '계좌이체/출금' → '자동이체' → '등록' 탭을 눌러 새로 설정합니다.

청약납입금액 설정
새로운 자동이체 등록 과정에서 출금계좌와 청약통장 계좌, 납입 금액, 이체일 등을 설정합니다. 이 정보를 모두 입력한 후, '다음' 버튼을 눌러 진행하고 확인합니다.

이렇게 청약통장 납입금을 올리는 작업을 완료하면, 기존의 10만 원에서 25만 원으로 납입금액이 증가하게 됩니다.
청약 통장 납입금이 25만 원으로 상향된 것은 공공분양 청약에 유리한 조건을 제공합니다. 1년 동안 25만 원씩 납입하면 300만 원이 쌓이고, 10만 원씩 납입하는 사람보다 180만 원 더 많은 금액을 모을 수 있습니다. 이는 공공분양 당첨 확률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민간분양을 위한 청약 자격을 갖추기 위해서는 25만 원을 납입할 필요는 없지만, 여유가 있다면 더 많은 금액을 납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약 통장 납입금을 올리는 것이 경제적 부담이 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공공분양 당첨 확률을 높이고, 세금 혜택까지 누릴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자신의 상황에 맞게 납입 계획을 세워 효율적으로 활용해 보세요.